대학원진학코스

대학원(석사과정)진학Q&A

주) 답 내용은 현재의 내용입니다. 대학원 진학 시스템은 변경될 경우가 있습니다. 꼭 최신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십시오.

대학 학부와 대학원에서 전공하고 싶은 분야가 다릅니다. 저는 대학에서 일본어를 전공하였지만 대학원에서는 경영을 전공하고 싶습니다. 경영 지식은 어느 정도 필요합니까?

대학원은 자신이 주제를 결정하여 연구하는 곳입니다.
대학원에서 경영을 전공한다면 우선 대학 졸업 레벨의 경영 지식이 필요하게 됩니다.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일본어능력이 필요합니까?

일본어능력시험N1이상 레벨이 필요합니다.

대학원에서는 석사논문을 써야 하기 때문에 논문 작성 능력이 아주 중요합니다.
짧은 시간에 전문서적이나 자료를 많이 읽어야 하기 때문에 독해능력과 어휘력도 높은 레벨이 필요합니다.
또한 조사한 것들을 정리하여 발표하거나 토론하기 때문에 회화능력과 듣기능력도 높은 레벨이 필요합니다.
대학원 입학 후에는 일본어를 공부할 시간이 없습니다. 입학시에 충분한 일본어능력이 필요합니다.

전문대학을 졸업했습니다.대학원 입학이 가능합니까?

전문대학을 졸업한 경우 자격심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자격심사를 통과하면 대학원 입학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심사기준은 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연구실적이 있거나 업무상 연구내용에 관련된 전문적 경험이 있는 사람 등, 충분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인정받을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원 입학시험은 어떤 시험이 있습니까?

필기시험과 구두시험이 있는 학교가 많습니다.

필기시험은 전문분야에 관한 장문을 읽고 요약하거나 전문용어에 대해서 설명하는 시험, 자신의 의견을 쓰는(소논문) 시험이 많습니다. 영어시험은 학교에 따라서 다릅니다.
구두시험에서는 사전에 제출한 연구계획서나 전문용어에 대해서 설명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거나 합니다.

대학원진학에 일본유학시험(EJU)은 필요합니까?

일본유학시험(EJU) 결과를 요구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영어는 필요합니까?

입학시험에서는 요구하지않는 학교도 있습니다.

원서 제출시TOEFL 스코어를 제출해야 하는 학교가 많습니다.
TOEIC 스코어를 사용할 수 있는 학교도 있습니다만 많지는 않습니다. 지금부터 영어 자격 시험을 보실 경우에는TOEFL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원 입학 후에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원 입학 후 영어 자료를 읽을 기회가 많습니다. 영어로 논문을 쓸 경우도 있습니다.

센다가야에 입학하여 대학원진학을 목표로 두고 공부할 예정입니다. 일본에 가기 전에 어떤 준비를 해가는 것이 좋습니까?

우선 대학원에서 무엇을 연구할 것인지, 연구주제를 자세히 생각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어가 어려운 사람은 모국어로도 괜찮습니다. 모국어로 연구계획서를 써 두면 일본에 오고나서 진학준비를 시작하기 쉬울 것입니다. 연구 주제를 생각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은 졸업한 대학교 교수님께 여러가지 상담을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대학교에서 졸업논문 등을 쓴 사람은 꼭 일본으로 가지고 오십시오. 영어나 일본어로 번역이 가능한 사람은 번역 해 두면 더 좋습니다.